위기가 가져다준 1,000억 매출 성장의 기회: 아정당 김민기

네이버 카페 운영에서 시작해 법인 설립 1년 6개월 만에 180억 매출을 기록하고, 24년 기준 1000억대 매출 기업으로 성장한 아정당 김민기 대표의 스토리를 만나보세요.

03-05-2025
 
네이버 카페 운영으로 시작해 법인 설립 1년 6개월 만에 180억 매출, 24년 기준 1,000억대 매출 기업으로 성장한 아정당의 이야기입니다. 차별점을 만들기 힘든 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김민기 대표는 어떻게 이 놀라운 성장을 이뤘을까요? 놀랍게도 그 성장의 계기는 여러 번의 위기였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아정당의 성장 스토리, 함께 보시죠!
 
✅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찾아내는 적응력
✅  평범한 서비스도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으로 승부하는 방법
✅  대표 없이도 돌아가는 조직 구조를 만드는 체계화 노하우
 
통신 서비스처럼 진입 장벽이 낮은 시장에서 차별화를 고민 중이거나, 성장 과정에서의 위기 대응 전략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라면 이 사례가 귀중한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아정당 소개

회사명
비즈니스 모델
통신 서비스 (인터넷 가입 대리점, 가전 렌탈, 알뜰폰) 중개 기반 수수료
지역
부산 기반 전국 서비스
주요 성과
법인 설립 1년 6개월 만에 180억 매출, 24냔 기준 1,000억대 매출
핵심 키워드
#통신서비스 #마케팅채널 #콘텐츠전략 #위기대응 #유튜브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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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카페로 시작한 부업

아정당의 시작은 대표적인 '의도치 않은 창업' 사례예요. 김민기 대표는 처음부터 사업을 계획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대기업 직장인이었던 그는 단지 '성공해야겠다'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고, 회사 생활을 통해 승진하고 개인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었어요.
"처음엔 '사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아예 없었어요. 그냥 '나중에 성공해야지'만 있었어요."
창업의 계기는 뜻밖에도 아버지를 돕는 과정에서 찾아왔어요. 아버지가 하시던 용달 일을 돕던 중, 김 대표는 중개업소가 실제 일을 하는 용달 기사보다 더 많은 돈을 버는 불합리한 구조를 발견했는데요, 고객과 용달 기사를 직접 연결해주는 네이버 카페를 2018년경 시작했고, 이것이 현재 아정당의 시작이었죠.
카페 운영 초기에는 수익이 전혀 없었지만, 김 대표는 카페 회원 수 증가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약 1년 간의 무급으로 카페를 키우는데 집중한 덕분에 카페 회원 수가 3만 명, 이후 4만 명까지 성장했고, 광고 문의가 오기 시작했어요.

2. 광고주로부터 찾은 수익모델

카페 회원 수가 4만 명으로 성장하자 다양한 업종의 광고주들이 접근해왔어요. 흥미롭게도 김 대표는 처음에는 광고비를 받지 않았다고 해요. 대신 광고주들에게 카페 회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광고비도 10만 원, 20만 원 수준이라 '안 받겠다. 회원들에게 혜택을 줘라. 대신에 경쟁하셔야 한다'고 했어요."
이 과정에서 한 인터넷 가입 업체와의 협업 기회가 생겼죠. 회원들에게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김 대표는 이 업체의 인터넷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직장인이었던 그는 이모에게 전화 상담을 맡기고 본인은 마케팅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사업의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초기 사업 모델은 단순했습니다. 카페 회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인터넷 가입 업체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구조였습니다. 월 매출이 2,500만 원에 도달했을 때도 김 대표는 이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걱정이 많은 성격이라 '이거 잠깐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저는 돈을 그때만큼 벌어본 적이 없잖아요."
불안감 때문에 김 대표는 초반 한두 달 동안 저녁 6시에 업무를 마치면 도서관에 가서 로스쿨 시험 공부를 병행했습니다. 하지만 약 4개월 후, 직원이 15명 규모로 성장하고 하루 문의가 100건, 계약 건수가 20-30개 정도 되자 사업에 완전히 몰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위기가 만들어준 기회

아정당의 성장 스토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위기가 오히려 성장의 계기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 큰 위기는 네이버 카페의 바이럴 로직이 갑자기 바뀌면서 찾아왔습니다.
"하루아침에 약 5천만 원 손해를 봤어요. 가지고 있던 계정도 다 날아간 거예요. '이제 끝날 때가 왔구나. 역시 한 달에 5천, 6천은 말도 안 되는 거였다.' 생각이 드는 거죠."
이 위기 상황에서 김 대표는 블로그라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발견했습니다. 놀랍게도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한 후 매출은 약 3-4배 증가했습니다. 김 대표는 타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블로그 콘텐츠 전략을 구사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같은 경우 다른 업체와 차별화를 많이 했어요. 실제 도움 되는 글을 쓰는 식으로요. 관련 정보 검색을 하면 전화번호만 있고 내가 원하는 정보 하나도 없다는 얘기가 많았거든요. 진짜 '인터넷 요금' 글이면 고객들이 보고 싶은 인터넷 요금을 맨 앞에 보여주는 식으로 썼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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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위기는 블로그 마케팅 채널에서도 로직 변경과 계정 삭제 문제가 발생했을 때였습니다. 이번에는 유튜브로 마케팅 채널을 확장했고, 이를 통해 실제 매출이 3배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조직 관리 측면에서는 직무별로 다른 관리 전략을 적용했습니다. CS와 같이 열정과 분위기가 중요한 포지션에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마케팅과 같이 전문성이 중요한 포지션에는 능력 있는 사람을 배치하는 투트랙 운영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조직을 투트랙으로 운영했어요. 예를 들면 CS처럼 '으샤으샤'가 중요한 포지션은 열심히 하는 사람이 중요해요. 마케팅 업무에서는 카피라이팅 이런 능력이 중요해서 똑똑한 사람이 더 중요하고요."
직원 평가와 관련해서는 성과가 좋지 않은 경우에도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면 기다려주는 편이지만, 반복된 피드백에도 저항만 하는 경우에는 대안을 마련하는 선제적 대응 방식을 취했습니다.

4. 내가 없을 때도 잘 돌아가는 조직

24년 기준 아정당은 1,000억대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 내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했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김 대표는 건강 문제로 일시적으로 업무를 중단해야 했던 경험이 있었어요. '대표 없이도 돌아가는 회사'를 만들어야 한다는 깨달음으로 이어졌죠.
"제가 몸이 좀 안 좋았을 때 원형 탈모도 있거든요. 그전에는 심장도 안 좋았어요. 그때 회사면 사장이 없어도 돌아가야 회사인데 우리 회사가 제가 없을 때 발전할 수 있을까? 그때가 좀 걱정이 됐어요."
이 과정에서 노션을 활용한 체계적인 매뉴얼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매뉴얼을 문서화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모든 회의록을 기록하는 등 시스템화에 집중했습니다. 신입 직원이 오면 구두 설명 대신 노션 페이지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아정당은 직원 교육에도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매달 강의비로 300만 원 이상을 지출하며, 2023년에는 약 5,000만 원을 교육에 투자했습니다. 직원들은 교육 내용을 모두 데이터로 정리하고 요약하여 팀 전체가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김 대표의 가장 큰 고민은 회사의 지속 가능성입니다. 현재 주 광고 채널인 유튜브의 효율성이 계속될지, 그리고 보유한 마케팅 역량을 어떤 새로운 분야에 적용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금 주 광고 채널이 유튜브인데요, '사람들이 우리를 찾아줄까? 계속 똑같은 효율이 날까?' 이런 생각을 많이 해요. 예전에 페이스북이 한창 잘 됐을 때 성장하고 돈 많이 번 회사들이 지금은 많이 못 버는 경우가 많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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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에서 성공 전략 5가지

  1. 고객 중심의 콘텐츠 전략
      • 단순히 연락처를 나열하는 대신 실제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세요.
      • 인터넷 요금과 같은 핵심 정보를 글의 맨 앞에 배치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세요.
      • 고객의 입장에서 정말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고민하세요.
  1. 채널 다각화로 위기 대응력 강화
      • 한 채널(네이버 카페, 블로그, 유튜브 등)에 의존하지 말고 여러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세요.
      • 각 채널의 로직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채널 발굴에 끊임없이 노력하세요.
      • 위기가 왔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역량을 내재화하세요.
  1.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 구축
      • 노션과 같은 도구를 활용해 모든 업무 과정을 문서화하세요.
      • 신입 직원이 와도 즉시 적응할 수 있는 상세한 매뉴얼을 준비하세요.
      • 주요 미팅과 의사결정 과정을 모두 기록하고 공유하세요.
  1. 직무별 차별화된 인사 관리
      • CS와 같은 팀워크 중심 직무에는 열정적인 인재를, 마케팅과 같은 전문 직무에는 능력 있는 인재를 배치하세요.
      • 직원의 노력과 개선 의지를 존중하고, 충분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세요.
      • 지역 특성(예: 부산)을 고려한 급여 체계로 직원 만족도를 높이세요.
  1. 지속적인 교육 투자
      • 직원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하여 조직 전체의 역량을 끌어올리세요.
      • 개인이 습득한 지식을 조직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세요.
      • 교육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도록 독려하세요.

6. 시스템이 차별화를 만든다!

아정당의 성장 스토리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적응력의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해 블로그, 유튜브로 마케팅 채널을 확장하며 각 위기 상황을 오히려 더 큰 성장의 발판으로 삼았습니다.
통신 서비스라는 차별화가 어려운 시장에서도 콘텐츠 전략,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 그리고 직원 교육에 대한 투자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했습니다.
김민기 대표가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교훈은 '시스템의 중요성'입니다. 대표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대표가 없어도 회사가 돌아갈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성장의 핵심입니다.
"매출 400억의 아정당도 시작은 네이버 카페였습니다. 작지만 꾸준히 이어간다면 커뮤니티를 통해 어떤 기회를 마주할지 모를 일이죠! 중요한 건 멈추지 않고 지속하는 힘과 인내입니다."
아정당의 사례는 반드시 혁신적인 서비스나 제품이 아니더라도, 차별화된 방식으로 마케팅 채널을 확보함으로서 놀라운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